사업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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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퇴소안내

입소안내

입소대상

  • 가정에서 보호할 수 없는 아동들이나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
  • 아동전문기관에서 의뢰한 아동
  • 집단생활 과정에서 사회성을 높이는 한편, 자율성과 독립성을 인정한다.
  • 시장 또는 구청장이 특별보호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아동 등

입소절차

퇴소안내

퇴소대상

  • 만 18세 이상 : 아동복지시설 퇴소 연령은 만 18세로 퇴소와 자립을 대비해 아동들에게 사전교육을 실시 후 퇴소아동자립정착금 지원제도로 안전하게 퇴소 할 수 있도록 함
  • 대학 졸업 : 대학졸업 후 취업준비 기간 동안 취업에 대한 정보와 상담서비스를 지원하여 취업 후 퇴소함
  • 가정 복귀 : 부모나 연고자의 요청으로 아동의 의사가 동일 시 되면 가정으로의 복귀로 퇴소하게 됨
  • 학교졸업 후 취업 : 고등학교나 대학졸업, 취업 후에라도 일정기간동안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퇴소준비 후 안정적으로 퇴소

퇴소절차

아동보호프로그램

아동이 성장발달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욕구는 물론 인권, 가족, 상담, 안전 등에 대한 전반적인 복지서비스를 지원한다.

아동인권보호

아동복지시설아동과 종사자의 인권존중 문화조성을 위해 정기적으로 인권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아동의 권리의식을 향상시키고 건강한 사회인으로의 성장을 도울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가족관계유지 및 복귀

가정방문프로그램

부모와 아동이 떨어져 지냄으로써 소홀 해질 수 있는 관계를 가정 복귀 프로그램으로 관계회복을 증진시키고 아동의 정서적인 안정도모와 부모의 책임감을 강화시키기 위해 매년 여름방학과 겨울방학을 이용해 아동을 가정에 복귀시킵니다.

부모초청간담회

아동을 직접 키우고 있는 담당선생님과 부모님과의 정기적인 만남을 통해 아동의 정보를 공유하고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아동의 보다나은 전인적인 성장 발전을 꾀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전문상담치료

상담

양한 생활환경에서 오는 문제행동을 개선시켜주고 자신의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함으로써 긍정적인 변화를 유도함은 물론 정신건강에 도움을 주기 위해 전문가 상담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중․고등학생 중 사춘기를 겪으며 위기에 처한 청소년들(품행장애, 학교생활부적응)대상으로 개별·집단상담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치료-모래놀이,언어치료 등

사회성과 적응성의 문제가 대두됨에 따라 아동의 문제를 과학적으로 판정 분석하고 문제에 맞는 치료기법을 선정하여 아동이 안정적이고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동발달프로그램

아동의 건강한 성장발달을 돕기 위한 정서적, 인지적, 사회적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자기보호능력을 개발하여 아동자립에 필요한 전반적인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정서발달

개인주의가 강한 아동들에게 자아성찰 및 정서순환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예절교육, 각종 공연관람, 캠프활동, 예체능활동 등을 통해 건강한 사회인으로 자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 영화교실운영 : 문화나눔의 지원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영화촬영장체험, 영화관람 등의 현장학습 실시
  • 원예교실운영 : 식물을 키우는 행동을 통해 아동들의 몸과 마음이 건강하게 발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 울림패 : 우리나라 전통 사물놀이를 배움으로서 정서적 심리적 안정을 갖도록 하고 있습니다.
  • 울림소리 : 우리나라 전통 민요를 배우며 음악적인 감수성을 키워줍니다.

인지발달

아동 스스로가 가장 효율적인 학습방법을 찾게 하고 학습능력을 향상시켜 자신의 삶의 주인공이 될 수 있도록 각종 학습을 지원해줌으로써 새로운 시대의 미래를 열어 갈 수 있는 인재가 되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 아동학습지도 : 개인별, 능력별, 그룹별로 맞춤식 교육 실시
  • 과학교실운영 : 생활과학중심의 프로그램 운영으로 과학문화에 대한 인식제고
  • 컴퓨터교실운영 : 개인별 컴퓨터 능력 향상 교육
  • 기타 교육 : 학습여행, 독서실 운영, 한문교실을 통한 아동의 인지개발

사회성발달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사고와 행동을 발달시키고 관계형성과 친밀감 증진으로 건전한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 캠프활동 : 매년 2회 여름 방학과 겨울 방학에 실시
  • 생태탐방교실운영 : 국립공원과 지역 인근 산을 중심으로 탐방을 하며, 자연과 문화를 보고 배움으로써 생태계 보전과 지역사회 문화자원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 학생자치회 : 아동들 스스로 어떠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고 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능동적인 자세를 유지시켜 나가도록 하고, 권리와 의무를 내세우는 것 외에 원 방침에 대한 규칙을 준수하고 선행적이고 모범적인 사회인으로 자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타 기관과의 교류 및 봉사활동 : 타 복지시설 방문 및 봉사활동

자기보호능력발달

  • 교통안전교육 : 교통상황에 따른 자신의 입장과 책임을 자각하고 스스로 의욕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갖도록 교육하고 있습니다.
  • 재난대비안전교육 : 안전사고로부터 많은 노출이 되어있는 원내의 유/초등부 아동들 뿐만 아니라 전아동들에게 안전사고의 예방 및 대처방법에 대해 반복해서 인지시키고 대처능력을 기르도록 교육시키고 있습니다.
  • 약물오·남용예방교육 : 약물예방프로그램을 통해 약물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하고 약물에 대한 호기심을 경감시켜 약물 오·남용을 예방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 성폭력 예방교육 : 아동들이 성폭력 없는 세상에서 건강한 성 가치관으로 밝은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 실종·유괴의 예방․방지교육 : 아동 스스로가 자신을 위험으로부터 지킬 수 있는 힘을 길러주고 언제 어디서라도 안전하고 자유로운 삶을 살아 갈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줍니다.

아동자립발달

아동들에게 자립에 필요한 능력을 갖추도록 전문 인력과 프로그램을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게 진행하며, 아동 스스로 자립할 수 있는 능력과 사회적응 능력을 키워줍니다.

  • 요리경진대회 : 매년 2회 요리경진을 통해 일상생활기술인 요리하기 익히기
  • 자립체험관운영 : 아동이 퇴소 후 실질적인 자립정착을 가능하게 할 수 있도록 자립시뮬레이 션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 경제교육 : 제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돈에 대한 올바른 가치와 긍정적인 사고를 기르도록 하여 현명한 소비가 무엇인지 스스로 터득하게 합니다.
  • 직업·진로지도 : 안정된 자립을 할 수 있도록 퇴소 전 직업체험활동를 경험하여 자신의 흥미에 맞는 직업선택을 가능하게하고 사회생활에 대한 책임감과 계획성 있는 생활을 설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