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소개

홈 > 법인소개

설립목적

사회복지법인 자비복지원은 지난 1984년 7월 27일 불타의 자비사상을 바탕으로 중생의 아픔을 구제하고 불교의 보살행을 실천할 목적으로 사회복지사업법 제2조의 규정에 의해 설립된 비영리 법인이다.

법인개요

법 인 명 자비복지원 주된 사무소 소재지 강릉시 경강로2267번길 19
대 표 자 부동스님(이동순) 법인유형 사회복지법인
법인기능 시설설치운영법인
설립허가일 1984. 07. 27 설립등기일 1984. 08. 10
주된사업 1. 아동양육시설설치 및 운영사업
2. 아동일시보호시설설치 및 운영사업
3. 노인의료복지시설(노인요양시설)설치 및 운영사업
4. 가정폭력피해자보호시설(단기보호시설)설치 및 운영사업
5. 종합사회복지관 수탁 운영사업
6. 노숙인복지시설 수탁 운영사업
7. 어린이집 설치 및 수탁 운영사업

사업지표

아동의 복지향상과 건전한 사회인 육성 + 노인의 복지향상 추구 + 지역사회복지발전 추구

운영정책

지역사회복지 향상 + 균형있는 복지혜택 추구 + 다양한 복지서비스 제공

주요사업

아동양육시설 및 일시보호시설 설치 및 운영사업

부모나 사회로부터 소외되거나 학대받는 아동에게 가정을 대신하여 정서적 안정과 인격의 성숙, 그리고 사회의 일원으로서 온전한 인간관계를 이루어 독립된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양육하는 사업이다.

공동생활가정(그룹홈) 설치 및 운영사업

그룹홈이란? 어려운 환경에 처한 아동 및 청소년 등이 자립할 때까지 가족 같은 분위기에서 공동생활을 할 수 있게 만든 소규모 시설 또는 그와 관련된 봉사활동이나 제도를 말하는데 자비원에서는 바라밀의 집, 반야의 집, 마야의 집 등 4개의 그룹홈을 4차에 걸쳐 진행하였고 매년 그룹홈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국내입양위탁사업

국내입양위탁사업은 보호자가 없거나 보호자로부터 이탈된 아동에게 건강한 가정을 영구적으로 제공하여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 국내입양가정에 대한 지원책 강구를 통한 국내입양활성화를 추진하고 입양에 대한 국민인식제고를 위한 대국민 홍보를 강화하며 입양가정에 대한 사후관리를 하는 사업이다.

재가.노인의료복지시설 설치 및 운영사업

산업화를 통해 생활수준의 향상과 의료기술의 발달로 평균수명이 연장되었고, 그로인한 노인인구 수의 증가와 인구의 노령화 현상이 나타나는 추세에 대처하기 위해 노인을 위한 복지운영 사업이다.

가정폭력피해자 보호시설 설치 및 운영사업

가정구성원 사이의 신체적, 정신적,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모든 폭력으로부터 보호하고 어떠한 사회적 지위에서도 불이익을 받지 않으며, 인격체로서 존중받고 가치있는 삶을 살아가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노숙인시설, 사회복지관, 어린이집 등 사회복지시설 위탁운영사업

지역복지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동시에 효율적인 시설관리․운영 및 업무수행을 위해 노숙인시설, 사회복지관과 위탁체결을 해 운영하는 사업과 지역주민의 건전한 자녀보육 및 복리후생을 도모하기 위해 어린이집 설치 및 위탁체결을 해 운영하는 사업들을 한다.